[교육프로그램] |  어휘 학습
 
영어 어휘는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실용적인 어휘 학습의 방법과 생활 속 어휘를 활용한 재미있는 어휘 학습에 대해 알아본다.
글 | 정소연

영어로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는데 있어 어휘 지식은 문법 지식 이상으로 중요하다. 하지만 어휘가 중요하다고 해서 수많은 어휘를 무조건 암기하는 방식으로 어휘 학습을 하는 것은 아이에게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어휘 학습은 아이들의 기초적인 의사 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해야 한다. 또한 아이들에게 부담이 되는 너무 많은 어휘를 가르치려 하기보다는 기본적 어휘를 가르치고 이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는 어휘를 학습하고 그것을 이해하게 되면, 아이들로 하여금 자신이 학습한 어휘를 통해 의사 소통이 가능함을 알게 된다. 이는 아이들의 어휘 학습을 더 흥미 있게 만든다. 또한 이를 계기로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것이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되며 어떠한 뜻이 있는지에 대해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흥미를 느끼게 된다. 즉, 영어 학습을 통해서 주위 사물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많은 영어 학자들은 어휘 학습은 정확한 뜻은 모르지만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렴풋이 개념 형성되는 ‘어휘 인지 단계’와 개념에 대한 형성화가 이루어지는 ‘어휘 이해 단계’ 그리고 수동적으로 그 어휘를 이해하는데 그치지 않고 말하기, 쓰기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어휘 활용 단계’를 통해 어휘 학습이 완성된다고 한다.

 

1단계: 생활 속 어휘 찾아보기

 

생활 속에는 영어로 표현된 것이 많다. 그것을 그저 물품명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배우는 것도 즐거운 활동이 되며 이미 알고 있는 어휘를 발견하게 되면 아이가 더욱 재미있어 한다. 또한 자주 마주치거나 사용하는 것을 영어로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영어 어휘 학습이 그저 어렵고 지루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것이란 것을 느끼게 된다. 더불어 생활 속에 필요한 어휘의 중요성을 깨닫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아이가 자주 지나치는 등교 길이나 집 주변을 살펴본다. 영어로 써있는 간판이나 아이에게 익숙한 한글 간판을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본다.
예) Morning Glory, Bank, Crown Bakery, Bean, Leaf, Bus stop, TGIF 등


◆도로에 지나가는 차의 이름도 영어로 된 것이 많다. 엄마는 영어로 된 차 이름을 먼저 알아두는 것이 좋다.
예) Grandeur, Chairman, Pride, Optima, Accent, Mighty, Galloper 등 


◆엄마와 슈퍼마켓을 가서 음식이나 생활 용품에 사용되는 영어는 무엇이 있는지 찾아본다.
예)Ace, Harvest, Zoom, Dove, Candy, Mart, Trio, Pigeon, Beat, Bravo 등


◆차를 타고 갈 때, 도로 표지판을 이용하여 건물이나 특정 기관을 나타내는 말을 찾아본다.
예)묘지, 박물관, 백화점, 병원, 경찰서, 학교, 소방서 등


◆쇼핑 센터나 백화점에 가서도 특정 상표의 이름이나 제품명을 찾아본다.
예)Head, Guess, Miracle, Body shop, Origin, Absolute, Crocodile 등

 

2단계: 생활 속 어휘 학습하기

 

아이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 속 어휘를 찾았다면 그 어휘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생활 속 어휘 학습의 장점은 그 물건의 특징이 어휘의 의미와 잘 연관이 되도록 붙여진 것이기 때문에 어휘의 의미를 유추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오랫동안 기억된다는 점이다. 어휘의 의미를 제시하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이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처음부터 모국어로 바로 그 의미를 제시하는 것보다는 아이가 그 의미를 유추해보도록 하는 것이다.

 

◎ 기본적인 대화나 상황 안에서 그 의미를 유추해보도록 한다. 이미 알고 있는 비슷한 어휘를 사용하여 알려주면 훨씬 쉽게 그 뜻을 이해할 수 있다. 
◎ 어휘의 정의를 나타내는 그림과 함께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들은 그림과 연관하여 어휘를 학습하면 훨씬 쉽게 오랫동안 그 어휘의 의미를 기억할 수 있다. 
◎ 아이의 영어 실력이 아직 초급 단계라면 모국어로 의미를 제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중급 단계에서는 모국어로 의미를 바로 제시하기 보다는 상황이나 문맥을 활용하여 유추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사고 활동을 촉진시켜 오랫동안 기억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아이가 어느 정도 영어 학습이 이루어진 아이라면 사전을 찾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학자에 따라서 영한 사전과 영영 사전 중 어떠한 것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다는 의견이 분분하다. 아이의 영어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사전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엄마가 함께 사전을 찾는 것이 좋다. 어른들이 모든 영어를 이해한다는 느낌을 주는 것보다는 엄마도 모르는 단어가 있고 그럴 때에는 이렇게 사전을 찾아 함께 이해할 수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아이는 엄마와 동질감을 느끼며 호기심에 대한 해결 방법을 덤으로 얻게 된다.

 

3단계: 생활 속 어휘 활용하기

 

아이가 생활 속의 어휘를 발견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였다면 학습한 어휘를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어휘가 되도록 해야 한다. 어휘의 반복 연습은 가능한 한 빨리 하는 것이 좋다. 정확히 구사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기 보다는 발음, 철자가 부정확하더라도 즉시 사용하여 오랫동안 기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이에게 어휘 사용에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아이가 자신의 경험과 연관하여 기억하도록 한다. 아이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 연관되는 어휘를 가르쳐 주면 아이는 그 경험과 연관시켜 그 어휘의 의미를 쉽게 기억하고 활용하게 된다. 
■ 관련성 있는 단어들을 결합시켜 함께 학습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크기에 대한 어휘를 배웠다면 ‘Huge, Big, Medium, Small, Tiny’를 함께 학습하는 것이다.
■ 어휘 학습은 그 의미만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그 어휘가 어떻게 발음되는지를 확실하게 알고 반복하여 읽고 정확한 발음을 하도록 해야 한다.  
■ 의미뿐만 아니라 단어의 다양한 사용을 가르쳐 준다. 어휘가 함께 자주 쓰이는 단어와 함께 학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가 단어의 배합(Collocation)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 자신만의 단어장을 만들어 학습한 어휘를 정리하고 언제든지 꺼내어 볼 수 있도록 한다.
■ 그 어휘를 활용한 예문을 제시한다. 예문을 통해 그 어휘가 어떻게 쓰이는지 이해하고 그 문장을 기억함으로써 그 의미를 오랫동안 기억하도록 한다.

아이는 학습한 어휘를 읽기 활동이나 듣기 활동에서 여러 번 접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어휘를 접하는 빈도수가 높을수록 아이는 그 어휘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게 된다. 생활 속 어휘는 이러한 아이의 어휘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흥미를 줄 수 있다. 또한 그 어휘를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겨 학습 효과가 높아진다. 이때 부모님은 이러한 아이의 욕구를 어휘 확장의 촉진제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입에 떠 넣어주는 공부 방법이 아니라 모르는 것에 대해 연구하는 과정을 함께 하는 것은 어떨까? 아이와 함께 생활 속 어휘를 함께 찾아보고 항상 반복하여 활용하는 것이 영어 어휘 학습의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