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 만들기] |  새 학기 준비하기
 
새 학기가 되면 항상 바쁜 엄마와 아이. 무엇을 준비하길래 그렇게 바쁠까요?
우리 아이 새 학기 준비, 이번엔 아빠가 함께 해보세요.
우리 아이의 학교 생활을 알게 되는 기회가 됩니다.
글 | 최혜선

아이 아이, 처음 학교 보내는 마음으로

 

아이가 처음 초등학교에 입학하던 날을 기억하세요? 학부모가 된다는 사실에 설레기도 하고 책임감도 가지셨을 것입니다. 우리 아이가 학교에서 어떤 친구와 선생님을 만날 지, 공부를 잘 할 수 있을 지,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을 지……. 모든 게 궁금하고 걱정이셨습니다. 아이가 새 학기를 맞기를 몇 번, 학교에 들어간 지 몇 년이 지난 지금은 어떠세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생이 된 지금도 아이를 처음 학교에 보냈던 그때처럼 아이의 학교 준비와 학교 생활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새 학기가 되면 항상 엄마와 아이만 분주합니다. 새 학기를 맞아 다짐도 새로 해야 하고, 새 학기에 필요한 것들을 준비하느라 정신없습니다. 아빠도 함께 하시나요? 일에 바쁜 아빠들은 아이들의 성적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아이가 새 학년이 올라가면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하는 지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그럴 시간도, 여유도 없으시죠?

아이와 함께 새 학기 준비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를 처음 학교에 보냈던 그때 그 마음처럼……. 새 학기에 올라가는 아이들은 한 학년 올라간다는 부담감에 새로운 반 친구와 선생님을 만난다는 설레임까지 복잡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이럴 때 아빠가 도와주세요. 새 학기에 필요한 준비물을 함께 준비하면서 아이의 복잡한 마음을 달래 주세요. 더불어, 아빠는 아이의 학교 생활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아이는 자신의 생활에 관심을 갖는 아빠에게 놀라움과 고마움을 느끼게 됩니다. 바쁘던 엄마의 손을 덜어주어 엄마를 돕는 시간까지 됩니다. 아이와 함께 새 학기 준비를 해보세요!

아빠가 먼저 준비해 보세요.

 

새 학기를 위해 우리 아이가 준비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이에게 새 학기 준비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물어보기에 앞서, 아빠가 먼저 무엇이 필요한지 정리해 보세요. 우리 아이가 몇 반인지, 담임 선생님 이름은 무엇인지……. 이런 것조차 모르는 아빠들이 많습니다. 이런 아빠들이 새 학기 준비를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실까요? 아빠 스스로 생각해 보거나 엄마의 도움을 받아도 좋습니다.

엄마의 도움을 받아 아이에게 필요한 것을 정리하셨다면, 아이와 아빠와 함께 어디에서 무엇을 준비할 지 결정해 보세요. 아빠가 생각하지 못했지만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것도 있을 것입니다. 아빠가 미리 준비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목록들을 정리한 것을 보면 아이는 아빠가 학교 준비를 위해 필요한 것을 알고 있다는 것에 놀랄 것입니다. 그리고 마음 한 켠으로는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감동할 것입니다.

학교 준비를 하다 보면 자연스레 학교 이야기를 하면서 아이의 학교 친구나 학교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이 시간을 아이와 새 학기 준비물을 구입하는 것에만 급급하지 말고 그 과정에서 아이의 생활을 알면서, 아이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주세요. 아빠의 이러한 작은 노력 하나가 청소년이 된 우리 아이에게는 큰 감동과 기쁨을 준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새 학기에 준비해야 할 것들

 

▷ 교과서 준비

     - 아이가 어떤 과목을 공부하는지 먼저 알아보세요.

▷ 자습서 및 참고서 준비

     - 엄마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교복 맞추기

     - 중학교 입학생이라면 교복을 입고 함께 사진을 찍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학용품 준비

     - 새 학용품 준비는 새로운 마음을 갖게 해줍니다.

▷ 책가방 준비

  - 아빠가 골라주면 더욱 좋아할 것입니다.

▷ 안경 맞추기

                      - 시력이 더 나빠지진 않았는지 검사해 보세요.

▷ 머리 자르기

     - 아들일 경우, 함께 머리를 자르는 건 새로운 경험이 됩니다.

▷ 새해 계획 세우기

     - 새 학년이 올라가서 해야 할 일들을 계획 세워 지키도록 약속합니다.